본문 바로가기

우리동네 문제해결사(2강) > 학습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학습보기

학습보기

학습과정 | 우리동네 문제해결사(2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수원시민자치대학 작성일2025-04-14 20:54 조회11회 댓글0건
교육과정명

< 우리동네 문제해결사(2강) >

강의일시
2025. 4. 10.(목) 09:30~12:00
강의장소
수원시민자치대학 제1강의실
교육과정
우리동네 문제해결사
담임교수
여용옥 교수
보조교사
윤순로 학습매니저
교육대상
통장/통장지원 예정자/ 지역활동 경험자
강의주제
정보수집 및 조사계획 수립
강의요약

1. 나의 가치카드 찾기(30초 동안 감정 정리 후 요약 발표)

2. 공공데이터와 수원시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거주하는 시와 동네의 전반적인 이해와 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 방법

3.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 조사

본문

우리동네 문제해결사 과정 2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나의 가치카드 찾기를 통해, 나의 감정을 알고 30초 동안 짧게 요약/발표하며 시작했습니다.

가치카드 활동은 나를 이해하고, 나를 드러내는 연습의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정보수집과 조사계획 수립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우리동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문제 진단과 정의가 중요한 과정입니다.

문제 진단을 위해 공공데이터, 동네한바퀴, 주민설문조사 등 지역자원조사를 진행합니다.

특히 주민설문조사는 주민의 의견을 청취의 과정이므로, 이에 따른 결론 및 의견 제시는 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강의의 마무리는 오늘 수업 중 기억에 남는 단어 공유로 진행되었습니다.

공공데이터, 로컬데이터, 문제의 인식, 통계, 조사 등

정확한 근거자료 기반, 나의 문제가 타인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인식, 수원시 홈페이지 활용, 우리동네 한바퀴로 관심가지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다음주 과제는 "우리동네 한바퀴"를 돌며, 문제의 내용과 사진 정리하여 올리기 입니다.

삼삼오오 조별로 진행하여도 좋지만, 현직 통장님들은 "소속 통"을 둘러보시고, 통장이 아니신 분들은 "관심있는 동네/우리동네"를 조사하면 됩니다.

0903b0101506f7e4fb55c8d2ddba2733_1744632100_312.png
0903b0101506f7e4fb55c8d2ddba2733_1744632099_7054.png

0903b0101506f7e4fb55c8d2ddba2733_1744632100_1431.png
3d3b389dfe5940f37b669d7040b25692_1744683327_4243.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배너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