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정 | 우리마을 지원관과정 5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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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선옥 작성일2024-11-01 22:24 조회146회 댓글0건관련링크
< 우리마을 지원관과정 5강 >
- 강의일시
- 2024.10.31(목)14:00~17:00
- 강의장소
- 수원시민자치대학 4층 제2강의실
- 교육과정
- 사례로 보는 마을 리빙랩
- 강의교수
- 장 희진-마을로이사장
- 보조교사
- 김 선옥 학습매니저
- 교육대상
- 수원시 마을 지원관 지원 예정자또는 마을 활동 유경험 수원시민
- 강의주제
- <사례로 보는 마을 리빙랩>
-리빙랩의 형태와 추진배경, 특징과 의미,리빙랩의 과정과 흐름,
-마을에서 리빙랩이 가지는 의미
- 마을민주주의의 가능성으로서의 리빙랩과 마을 리빙랩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언
- 각 시,군, 구 동의 사례에서 활용할 부분과 고민할 부분참작,
-객관적 자료를 활용한 핵심원칙 수립
-숫자로보는 수원시의 사회안전지수와 통계로 보는 수원시와 경기도 사회조사통계
-마을 리빙랩의 핵심원칙과 리빙랩의 형태와 추진배경, 특징과 의미,리빙랩의 과정과 흐름탐색,
-마을에서 리빙랩이 가지는 의미탐색
- 마을민주주의의 가능성으로서의 리빙랩과 마을 리빙랩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언 으로 다양한 주민의 의견수립을 위한 고민의 필요성
- 각 시,군, 구 동의 사례에서 활용할 부분과 고민할 부분
- 마을 리빙랩의 한계와 과제
-리빙랩은 객관적 자료를 활용한 핵심원칙 수립을 위해 탐색, 실험, 평가 의 3단계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지역성) 해결책을 찾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이다.
본문
강의 첫 시간 수원시의 사회 안전지수 로 시민의 안전과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활동 생활안정, 건강보건,
주거환경 등 4개 차원의 정량지표를 토대로 수도권안전지수는 62개 시 중에서 수원은 20위에 위치한다.
이외에 통계를 통해 수원시민들의 거주기간과 10년 후 거주의향, 주거지역 만족도, 필요한 공공시설 및 불만족 사유,
여가활동 등을 통해 수원 시민들의 수원시에 대한 만족도는 31시군 중 9위에 위치하고 있는 상황을 통계를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통계로 접근해 보는 방식은 수원시민들의 욕구를 알고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생활 속에서 해결방안을
직접 적용해 가며 현장에서 직접 혁신의 길을 찾을 때 객관적 자료로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5:00~17:00 시 <리빙랩 개념과 사례>
마을 리빙랩은 도시재생, 사회적 경제, 마을 공동체 운동의 일환으로 적극 도입되었다. 마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문제해결 방안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실험을 통해 주민
스스로 도출한 결가를 확인하며, 성취감 및 연대와 협력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결과에 따른 지속적인
관리체계까지 마련하는 것이다.
서울시에서는 로컬랩의 활동으로 기존의 리빙랩의 개념과 유사한 사회혁신을 목적으로 행정동
단위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주민과 이해 관계자 및 전문가 들이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혁신 방법으로, 공익적 목적에만 집중하며 정부와 시민 전문가로 조직되어 시민과 주민이 참여하고 있다.
마을 리빙랩의 추진배경은 문제 해결방안이기존의 한 방향 정책 시행이 아니라 정부, 기업 주민이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며,주민자치의 엔진으로서, 그리고 다양한 마을 구성원이 직·간접적으로
접촉하는 장을 제공하며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사례로 살펴보는 시간에 서울시 금천구 독산1동, 서울시 강북구 삼양동, 경기도 양주시 주택가
쓰레기 문제해결 리빙랩, 등을 살펴보며, 우리의 참여와 적용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 마을 리빙랩의 핵심원칙으로
1.지역성
2.다양성과 이질성
3.관계성과 숙의성
4.개방성
5.지속가능성을 들 수 있다.
공공성과 지속가능한 마을 리빙랩 을 위한 제언으로각 시,군, 구 동의 사례에서 활용할 부분과 고민할
부분을 찾아보고, 마을 리빙랩은 객관적 자료를 활용한 핵심원칙 수립을 위해, 탐색· 실험· 평가 의 3단계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지역성) 해결책을 찾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으로써 이때 정량적이고 정성적
조사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방법이 도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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