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정 | 우리동네 문제해결사(6강) 현장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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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수원시민자치대학 작성일2024-07-02 06:35 조회205회 댓글0건관련링크
< 우리동네 문제해결사(6강) 현장답사 >
- 강의일시
- 2024.6.25(화)
- 강의장소
- 안산 사동 및 수원시 매향동 일대
- 교육과정
- 우리동네 문제해결사
- 담임교수
- 여용옥 담임교수
- 보조교사
- 이은실 학습매니저
- 교육대상
- 현직 통장/ 통장 지원 예정자/ 지역 활동 경험자
- 강의주제
- 현장조사 : 우수사례 지역 답사
- 학습주제 관련 사례 현장답사
- 답사지 관계자 발표 경청
- 현장탐방 결과 정리(모임주체, 답사지 특징, 변화요인 탐색, 아이디어 고민 등)
본문
6주차 수업입니다.
그동안 구체화했던 학습주제(주민소통, 복지, 쓰레기 문제) 중 쓰레기 문제에 대한 현장 답사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답사지는 안산시 상록구 사동과 수원시 매향동이었습니다.
사동 주민자치회장님으로 부터 사동 마을숲사회적협동조합의 목공소를 돌아보며 이 공간과 활동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현재까지 유지될 수 있었던 과정을 듣고,
10여년간 마을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들의 노력과 그간의 변화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수원의 당면한 해결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학습자의 열정을 보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안산 사동 주변, 행복마을관리소, 청소년 공간 등을 돌아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수원에 접목해 보는 변화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이후 수원시 매향동 일대를 탐방하며, 매향동 골목길의 변화는 주민들의 자발적 의지와 서로간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과정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답사 후 과제입니다.
1.안산 사동 문제 해결의 핵심과정 연차별 변화
2.문제 해결 과정에 주민들의 역할에 대한 특징
3.문제 해결 과정에서 사동 주민 자치회의 장점은?
4.자원 순환 만들기를 위한 아이디어 보태기(사업, 주민조직, 해결방법 등 자유롭게)입니다.
잘 정리하여 다음 강의 시간에 많은 이야기 나누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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